국내법/금융

세무사 현실 장단점 3가지 연봉은 얼마나 될까?

법모당 2024. 4. 24.

세무사 현실

 

전문직 중에서 새무사 현실을 확인해 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돈 많이 버는 전문직하면 꼭 떠올리는 회계사 장단점 등을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세무사 현실

여러분 생각하게 회계사 되면 겁나 좋을 것 같죠. 회사에 앉아서 계속 투덜투덜 해요. 아씨 못 해 먹겠다고 다 똑같은 얘기를 합니다. "못 해 먹겠다"라고요.

 

근데 네가 생각할 때 어때요? 너한테 회계사를 시켜주면 굉장히 좋겠죠. 못해 먹겠다는 소리는 안 할 거 아니야. 근데 만나면 다 똑같은 얘기예요. "못해 먹겠다" 그래요.

 



세무사 현실을 직접 말해볼까요? 제가 지금 세무사 개업한지가 13년 됐거든요. 

 

그때부터 지금까지 단가가 한 번도 안 올랐어요. "못해 먹겠다" 내가 13년을 계산을 해 보니까 13년간 계산을 해 보니까 느낌이 와요. 13년간 계산을 해 보니까 우리 실장님 월급이 두 배로 올랐어요.

 

그럼 실장님 월급이 두 배로 올리면 당연히 클라이언트에게 받는 비용도 두 배로 올라야 되잖아요. 내 생각이야 새로 많이 벌면서 왜 이래요? 이렇게 생각하는 거야.

 

세무사 연봉 수입

아니 그건 그거고 이건 이건 거지. 강의는 강의인 거고, 그래서 이제 클라이언트요. 이거를 보면 분명히 내가 직원들한테 주는 월급은 두 배식이 올랐어요.

 

세무사 연봉

 

보니까 계산을 해 보니까 그런데 클라이언트에게 받는 비용이 하나도 안 오른 거예요. 근데 만약에 내가 이제 이거를 이것만 하면 애저녁에 때려치거나 따른 방법을 찾았겠지.

 

근데 이제 거의 관심사가 이쪽 강의 쪽에 많이 몰려 있다 보니까 또 여기서 버는게 풍족하다 보니 굳이 여기에서 궁하지 않다 보니 저는 그런 생각하거든요. 세무 컨설팅으로 돈을 벌 생각이 지금은 없어요.

 

누구는 세무사 연봉이 평균 1억이 넘는다고 말하지만 현실은 7,8천이면 넉넉한 수준입니다. 결국 돈을 벌기는 쉬운 구조가 아닙니다.

 

세무사 미래

이 자신감 어쩔 거야 이런 거죠. 항상 얘기했지만 제가 제가 뭐 하고 있는지는 앞뒤 투명하게 밝혔기 때문에 오해없이 받아들기 바래요. 언젠가 강의가 그만둘 거야.

 

힘들어서 "못 해 먹겠어"데 그만두면 이게 끝나. 내년은 아니니까 걱정하지 마라데. 이걸 그만두게 되면 나는 세무 컨설팅을 주로 할 거예요. 그래서 80까지가 내 목표야. 이러다보니 세무사 현실에 미래가 없다고 말하는게 농담이 아닌 겁니다.

 

여러분에게 정말 대대로 물려줄 수 있을만큼 세무 컨설팅을 키우는게 내 쉬운데. 그래서 그때 맨바닥에 처음에 시작하면서 남들한테 아쉬운 소리 하기 싫기 때문에 여기서 끌고 하고 있는 거라는겁니다.

 

세무 컨설팅의 진정한 의미

내가 하는 세무 컨설팅은 나에게 돈이 아니에요. 나의 경험이고 예를 들면 내가 여기서 컨설팅을 계속 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분들에게 세법 강의를 할 때 실질적인 지식을 얘기해 줄 수 있죠.

 

내가 실무에서 경험해 봤던 것들을 싫어서 얘기해 줄 수 있는 거나. 나는 항상 세무 컨설팅 하면서 그런 자세로 돼요. "음 사례가 하나 또 생겼네" 이렇게 생각하지 받는 돈에 연연하지 않거든요.

 

그래서 더 올리지 않았던 것도 있지만 나만 안 올린게 아니라 주변에 세무 하시는 분들 보면 안 올라.

 

세무사 후기

세상에 쉬운 일이 어디 있나요? 여러분들 공부하실 때 공무원 시험 때문에 이래서 힘들고 뭐 이래서 어렵고, 제가 다 해보면 뭐든지 이미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다라고 가는 회계사, 그 회계사 빅펌에 있는 파트너도 "못 해 먹겠다고 때려치겠다고" 얘기를 하고, 어 나와 가지고 로컬에서도 한자락 하시면서 많이 버시는 그분도 "못 해 먹겠다" 그러고.

 

세무 컨설팅 하고 있는 나도 15년, 13년간 돈이 한 푼도 안 올라서 "못 해먹겠다고" 얘기하고, 다 "못해먹겠다" 얘기를 해요. 세무사 후기를 들어보면 이렇게 고민들이 많습니다.

 

슬슬 필요하다면 공부하기 위해 관련 도서를 구매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왕이면 기출문제 같은건 필수겠죠?

 

 

2024 공인회계사·세무사 원가관리회계 기출문제 10개년(2014-2023) | 최경민 - 교보문고

2024 공인회계사·세무사 원가관리회계 기출문제 10개년(2014-2023) | 1. 최근 10개년 기출문제 완벽 반영 출제경향을 분석하고 실력을 가늠해 보는 데 기출문제 만큼 좋은 수단은 없을 것입니다. 본

iryan.kr

 

세무사 장단점

세무사는 전문직으로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무사 장단점

 

첫째, 높은 전문성과 지식을 바탕으로 조세 법률 관련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사회적 신뢰도가 높습니다.

둘째, 개인사무소를 운영할 수 있어 자율성이 보장되며 업무 시간을 융통성 있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셋째, 다양한 기업과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소득 수준이 높은 편입니다.

 

반면 세무사 직업에는 단점도 있습니다.

 

첫째, 세법과 관련 법률의 지속적인 변화로 인해 끊임없는 학습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둘째, 성수기와 비수기가 명확하여 업무량의 편차가 큽니다.

셋째, 개인정보 보안 및 윤리 의식 등 높은 수준의 전문가 정신이 요구됩니다.

 

이렇게보면 도전하기전에 고민을 해볼 수 밖에 없습니다.

 

결론

세무사 현실을 리얼하게 나열해 보았습니다. 현업에 계신 분들이 말하는 장단점과 연봉을 살펴보고, 말투를 조금 현실적으로 바꿔봤네요. 어떠신가요?

 

지금도 도전해 보고 싶다면 한번쯤 인생에서 확실히 해보는게 어떨까요?

 

 

 

기타 참고할만한 글

 

전세보증보험 가입 조건과 기간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전세보증보험 가입 방법 조건 시기 1년 안에만 가능

내 돈은 내가 지켜야만 합니다. 요즘 흥행하는 전세사기를 방지하기 위해 전세보증보험 가입부터 조건 등 다양한 내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전세보증보험은 가입조건이

lawinfomation.tistory.com

 

이 글은 소정의 수수료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 추천 글